서울 하이안 치과 네트워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일반진료 > 잇몸치료
치주 질환은 치아에 침착된 치태(플라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적절한 칫솔질이 되지 않아 치태가 제거되지 않을 경우 이것은 석회화 되어 치석으로 변하고 점점 잇몸 속으로 파고 들어가며 자라게 됩니다. 이 치석은 치아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서 더 많은 치태가 침착되게 하며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며 이를 치은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이 더 진행 될 경우 염증으로 인해 잇몸과 치아 사이에 주머니 같은 공간이 생기게 되며 이를 치주낭이라 하고 더 진행 될 경우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뼈를 녹이게 됩니다. 이를 치주염이라고 하며, 잇몸뼈가 계속 녹게 되면 치아가 약해져서 흔들리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치주염은 일반적으로 잇몸뼈가 많이 녹아서 치아가 흔들리고 아파질 때 까지 별 다른 증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단지 양치질시 잇몸에서 피가 나는 정도이거나 약간 시린 증상이 생길 수는 있지만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시기를 놓친 후에 치과에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 치료란 간단하게 말해서 치아에 생겨있는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치주낭을 없애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스케일링, 치근 활택술, 치주 수술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치주염은 고혈압, 당뇨와 같이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충치 치료처럼 단기간에 완치를 할 수 없습니다. 평생 관리를 생각하시고 받으셔야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하이안 치과에서는 평생 치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양치질 시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가 약간 흔들리는 경우, 빨리 치과에 가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양치질 시 잇몸에서 피가난다.
2. 단단한 것을 씹을 때 치아가 힘을 받지 못하고 움직이는 거 같다.
3. 잇몸이 주기적으로 부었다 가라앉았다를 반복한다.
4. 잇몸에서 피가나는 부위가 찬물을 마실 때 시리다.
5.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다.
6. 치석과 치태가 많이 보이고 양치질을 해도 잘 없어지지 않는다.
1. 아침 저녁으로 적어도 2번, 특히 저녁에는 3분이상 길게 양치질을 하십시오.
2. 잇몸에서 피가나는 부분은 치실또는 치간 칫솔을 사용하십시오.
3. 담배는 잇몸 질환에 매우 안 좋으므로 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치과에서 치주염이 발생되지 않는지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십시오. (3-6개월 간격)
5.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6개월 간격)
스케일링은 치아 주위에 부착된 치석만을 제거하는 것이며, 치아를 깍아 내는 것이 아닙니다. 스케일링은 자주 하면 치아가 나빠진다는 오해가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치주 질환이 있으신 분이 스케일링을 하실 경우 치아에 붙어 있던 치석들이 제거되면서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증상 때문에 치아가 나빠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 시린 증상은 잇몸 염증이 좋아짐에 따라 함께 좋아지니 걱정 하지마십시오.

SSL Certificates
SSL Certificates